HMM 매각과 팬오션의 3조 유증, 주가 하락의 이슈

신영證의 '매도' 의견에 주목



주가 하락의 그림자, HMM 매각 소식으로 신영증권 '매도' 의견


신영증권은 21일 HMM(011200)의 현 주가가 적정가치 대비 높아졌다고 분석하며 투자의견을 '매도'로 하향 조정했다. HMM은 경영권 프리미엄을 반영하지 않은 주당가치로 매각처를 결정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경영권 프리미엄을 배제한 매각결정으로 주가 조정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주가의 높은 수준과 함께 "경영권 프리미엄을 얹지 않은 주당가치로 매각처를 확정 지은 HMM 투자 매력도가 반감됐다"고 전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의견이 '중립'에서 '매도'로 조정되었습니다.


적정 주가는 1만5000원, 주가 하락의 배경은?


임 연구원은 HMM의 적정주가를 1만5000원으로 제시하며 전일 종가와의 괴리율이 10%를 넘어가 투자의견을 조정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는 내년 추정 주당 순자산가치를 고려하여 적정 주가를 계산했는데, 이는 시장 상황과 기업의 장기계획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팬오션의 3조 유증과 주가 희석의 불가피성


팬오션은 HMM 인수를 위해 최대 3조 원 유상증자를 추진 중인 상태입니다. 이에 대해 신영증권은 주당 가치 희석이 불가피하다고 전망하며 분석을 중단했습니다. 임 연구원은 "팬오션과 JKL 컨소시엄이 조달해야 하는 자금 규모를 3조5000억~4조5000억원으로 추산"하면서 시장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시장 변동에 대한 예의주시, 팬오션의 미래 전망


HMM 매각이 성사된다면 한국 시장이 해운주 투자처를 잃게 될 것으로 지적됩니다. 향후 운임시장은 컨테이너선을 제외한 탱커·벌커 중심으로 호조가 예상되지만, 팬오션은 유동성을 활용한 컨테이너 선사 인수로 인해 업황 침체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팬오션과 HMM의 인수와 관련된 주가 하락 및 투자 전망에 대한 신영증권의 분석은 향후 시장 동향을 주시해야 함을 시사합니다. 주가 하락의 그림자와 불투명한 인수 합의 소식은 투자자들에게 신중한 결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댓글